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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5조 투입해 2034년까지 지상철도 지하화로 122㎡만 녹지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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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아름 기자

승인 : 2024. 10. 23. 12:14

지하화 공사 마친 뒤 매각해 역사 부지 복합개발
철도지하화
서울 지상철도 현황/서울시
서울 서남권에서 동북권을 잇는 약 68㎞ 지상철도 구간 곳곳에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 공간이 생긴다. 면적 171.5만㎡의 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시설로 복합 개발된다.

서울시는 오는 서울시 지상철도 구간을 지하화하는 내용을 담은 선도사업지 개발 계획을 오는 25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정부가 올해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철도지하화 실현 여건이 마련됐다.

지하화 대상구간은 용산구 서빙고역을 기준으로 동쪽 경부선 일대 34.7km와 서쪽 경원선 일대 32.9km로 나뉜다. 위치상 경원선 일부 지역은 경부선 일대에 포함됐다. 경의선의 경우 수색역은 화물량이 많아 지하화 구간서 빠지졌다. 가좌역부터 지상과 지하구간이 바뀌도록 계획됐다. 청량리·신도림역 등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와 겹치는 일부 구간은 경기도와 정리해 지하화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해당 구간 지하화 사업비는 총 25조6000억원이다. 경부선 일대가 15조원, 경원선 일대가 10조6000억원이 드는 것으로 예측됐다.
지하화 사업비는 철도부지를 담보로 한 채권을 통해 재원이 마련된다. 정부가 국유지인 철도부지를 사업시행자인 공공기관에 출자하고 공공기관은 출자받은 철도부지를 담보로 채권을 발행하는 방식이다. 한국철도공사, 한국도시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등이 공공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철도 지하화가 끝나면 민간에 매각해 역사 총 39곳, 역사부지 171.5만㎡ 규모를 복합 개발할 계획이다.

역사부지 개발에 따른 전체 예상이익은 31조원으로 예상됐다. 경부선 구간은 약 22조9000억원, 경원선 구간은 약 8조1000억원이다. 경부선 일대 역사는 18곳이며 개발면적은 약 56.7만㎡이다. 경원선 일대 역사는 21곳, 개발면적은 약 47.4만㎡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2026~2027년 설계를 마치고 2028년 지하화 공사에 착수해 2034년까지는 철도지하화 공사를 완성할 것" 이라며 "역사부지 개발은 2035년 시작해 2045~2050년이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사업비보다 개발이익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예산 투입 없이 철도지하화 사업이 가능하다고 서울시측은 설명했다.

선도사업 선정 시기는 올해 12월이다. 서울시는 철도지하화 사업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경우 내년 5월까지 종합계획노선을 제안한다. 이후 국토부가 내년 12월까지 선도사업 구간을 포함한 추가노선을 선정하는 등 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상철도는 그동안 서울 중심지와 생활권을 단절시키고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저해해왔다" 면서 "서울역, 용산역 등 대규모 역사에서 발생하는 상부 공간 개발이익은 그동안 지상철도로 인해 소외됐던 비강남지역인 서남권·동북권 지역발전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서울에는 이미 경의선 숲길이라는 성공적인 철도 지하화 사례가 있다"며 "지하화가 이뤄질 경우 서울 전역이 정원도시로 변모, 도시 경쟁력은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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