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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365는 2006년부터 운영해온 상권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한 플랫폼으로 64개의 공공·민간 데이터를 수집, 22종으로 융합해 데이터의 품질과 범위를 개선했으며 △빅데이터 상권분석 △내 가게 경영진단 △상권·시장 핫트렌드 △정책정보 올가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우선 빅데이터 상권분석은 과밀창업을 방지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상권분석 서비스를 강화했다. 입지평가와 배달정보 분석 리포트를 추가해 사업장 입지와 업종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따라하기'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디지털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내 가게 경영진단은 매출액, 고객 관심도 등을 바탕으로 개별 사업장의 경쟁력, 성장전망, 생존가능성 등을 분석한다. 시간대별 인기 메뉴, 유동인구 등 소상공인의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권·시장 핫트렌드는 직장인구가 많은 회식상권, 배달 매출이 높은 배달상권 등 특정 고객층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핫플레이스 상권정보를 제공해 창업 아이템과 연계한 입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정책정보 올가이드는 소상공인 정책정보 안내 플랫폼 소상공인 24와 연계해 정부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한다.
시범 운영기간 동안의 주요 개선사항은 우선 오류잡기 이벤트를 통해 개선의견을 수렴, 접수된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이벤트는 정식오픈 이후에도 올해 1월 말까지 진행되며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경품을 지급하며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신규로 도입했다. 소상공인 24의 지원사업 정보를 주기적으로 학습해 사용자가 일상어(자연어)로 질문하면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지원사업을 안내한다.
소상공인 24에 조건별 지원사업 검색 기능을 도입하고 등록된 사업장 정보와 행동 데이터(로그) 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지원사업을 안내하는 맞춤형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소상공인 24는 소상공인 365 정책정보 올가이드 메뉴의 지원사업별 상세보기 버튼을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별도 회원가입 없이 통합 ID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